헥사코는 캐나다에 거점을 둔 심리학자 팀의 기범 리와 마이클 애쉬튼은 2000년대 초에 만들어진 심리테스트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헥사코란?
성격의 차이는 종종 5가지 넓은 차원을 기반으로 정리되며, 이들은 빅 5라고 불립니다. 헥사코를 구성하는 요인 5가지는 신경증, 외향성, 쾌활함, 양심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입니다. 그러나 2000년대 초 심리학자들은 제6인격인자의 증거를 발견했고, 그것이 헥사코라고 불리는 새로운 인격모델로 이어졌습니다. 분명히 새로운 요소는 "정직함-겸허함"이라고 불리며 도덕적 성격의 구성 요소입니다. (헥사코의 다른 구성 요소들은 모두 빅파이브의 변형입니다.) 헥사코는 빅 5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어휘 분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나 타인을 표현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형용사를 분석합니다. 폭넓은 요인(양심성 등)은 특정 특성(「조직화」나 「규율화」 등)이 정리되어 있는 경향에 근거해 발생합니다. 어휘 분석 초기에는 한정된 계산 능력에 사용되는 형용사를 몇 가지 통합해야 했고, 그 특성은 다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최근 기술적 진보로 다양한 언어를 보다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6가지 요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6가지 요인은 정직과 겸손, 정서성,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입니다. 세부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직과 겸손은 정직성, 진실성, 공정성, 탐욕 회피, 겸손입니다.
2) 정서성은 정서정, 두려움, 불안함, 의존성, 감성성입니다.
3) 외향성은 원만성, 용서, 상냥함, 유연한, 인내심입니다.
4) 원만성은 외향성, 사회적 자존감, 사회적 대담함, 사교성, 활발함입니다.
5) 성실성은 성실성, 체계성, 근면성, 완벽주의, 신중성입니다.
6) 경험에 대한 개방성은 개방성, 심미적, 호기심, 창의성, 비관습성입니다.
헥사코 테스트에 중요한 부분
어떤 의미에서 인격의 헥사코 모델에 있어서 성실함과 겸허함의 요인은 사람의 도덕적 성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인격은 타인에 대한 사람의 깊은 의도를 밝힌다는 점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기능을 합니다. 게다가 연구에 따르면 성격은 첫인상의 일인자 중 한 명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타인을 평가할 때 측정하려고 하는 중요한 특징입니다. 우리 앞에 서 있는 낯선 사람이 우리를 도울 것인지, 아니면 상처를 줄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헥사코 테스트 방법
당신은 자신의 정직함과 겸손의 수준을 이미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헥사코 인격목록 개정판(HEXACO-PI-R)이라는 설문에 응답함으로써 성실성, 공정성, 겸손 등의 요소를 포함한 정직한 겸손의 차원에 대해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좋은 성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유
캐릭터의 사명은 다른 사람을 평가하고 신뢰를 쌓기 위해 그것들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실성은 인격의 다른 모든 요소를 능가합니다. 성실성이 없으면 사람의 정보를 신뢰할 수 없습니다.
신뢰성은 당신과의 협력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고 그들이 당신에게 한 약속을 얼마나 잘 이행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성격을 발달시키는 요인
다른 개체 차이와 마찬가지로 성격은 유전적 구성 요소와 환경적 요인 모두에 영향을 받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생후 9개월 된 유아는 기본적인 공평감을 가지고 있으며 공정하게 행동하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부모가 공유나 상호주의의 가치를 증명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증거도 있고, 그것은 자녀의 도덕적 인격 발달을 촉진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성격을 전달하는 신념이나 가치관은 문화에 의해 어느 정도 형성되기도 합니다.